Skip Menu

회계세무학과

교과목개요

원가회계

기업의 생산 및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원가의 개념, 형태, 측정과 계산방법 등 원가정보의 기본적 처리방법을 학습하고, 관리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원가정보의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경영학원론

기업경영의 기본이론과 경영현상에 대한 분석적 시각을 제공한다. 조직이론, 마케팅, 재무관리, 생산관리, 경영정보관리 등 현대 기업의 경영기능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소개하여, 경영활동 전반에 대한 개괄적 체계와 전략적 경영을 위한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한다.

회계원리

기업의 재무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회계정보의 이용능력을 배양한다. 기업 활동에 수반되는 회계정보의 기본적 내용을 이해시키고, 전략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회계정보의 수집, 분석, 활용과정과 관련된 기초개념 및 원리와 기장기법을 학습한다.

채플(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조세법개론

조세의 기본적 개념, 조세법의 기본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과세요건, 납부절차, 세액계산 등 조세제도와 조세법체계를 학습한다.

회계정보시스템운용

회계의 순환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회계실무 프로그램의 이용방법을 학습한다. 수작업 회계의 내용과 전산에 의한 회계처리의 비교, 자료의 입력과 출력 등 각종 처리절차를 다룬다.

대학생활과진로탐색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 향상 등 활기차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한 교과목으로 대학 및 학과 생활 전반에 대해 소개하며, 효과적인 진로설계를 위해 학과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분야에 대해 소개한다.

빅데이터와인포그래픽

빅데이터 분석은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일정한 법칙을 추론하여 결과 및 행동을 예측하는데 활용되는 분석기법이다. 기업의 회계,고객 데이터 등의 다양한 비즈니스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은 조직 내,외부의 계량적 데이터를 분석 기획하고 수집, 저장, 처리하여 목적에 따라 분석, 시각화를 수행하는 일이다. 데이터를 요약, 정리하여 가독성 높은 인포그래픽의 형태로 변환하는 것은 현대사회에서 비즈니스 의사결정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직무로 여겨진다. 아울러 적용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는 빅데이터의 수집과 분석과정은 물론 다양한 활용사례들을 소개하며, 4차 산업시대에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을 이용할 수 있는 활용방안들을 학습한다.

세무신고실무

납부세액의 계산과 세무서식 및 납부절차에 대한 이해는 조세관련 직업종사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직무능력이며,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소득세, 부가가치세 등 세목별 세무서식의 작성, 과세표준 및 세액의 계산, 신고서 작성 등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한다.

법인세신고실무

법인세법에 관한 이론을 기초로 확정결산과 세무조정, 결산조정과 신고조정, 소득처분, 법인세의 신고 및 납부, 수정신고와 경정청구 등 법인세 신고와 관련한 일련의 과정들을 실무사례를 통해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의 법인세 관련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